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사용자 1억명의 챗지피티(ChatGPT) 이용방법과 이용후기

일상이야기

by DoDo-Hada 2023. 2. 26. 01:13

본문

728x90
반응형

 

블로그에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일상이 바쁘다 보니 그때 그때 주어진 일을 먼저 하다 보면

개인적인 블로그를 작성하는 일은 항상 후순위가 되고

그러다 보면 이렇게 몇 달 동안 방치하게 되기도 하네요 ㅜㅜ

 

일도 많았고, 개인적으로 하기로 마음 먹은 공부도 해야 하고, 가정사도 돌봐야 하니

쳇바퀴 돌듯이 살다가 오늘 새로운 문명의 이기를 알게 되어서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소개해두면 좋을 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어요.

 

 

혼자 식사를 할 땐 유튜브를 보면서 식사를 할 때가 많은데

오늘 제 알고리즘에 챗지피티(Chat GPT)를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유튜브 영상이 뜨더라구요.

평소에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가 소개하는 영상이길래 무슨 말인지 궁금해서 보게 됐는데

요즘 화두인 AI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았어요.

 

최근에도 친구들과 카톡방에서 현재 AI가 어디까지 발전해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정말 무섭다, 발전이 너무 빠르다, 사람들 일거리가 사라지는 것 아니냐 등

짧게 이야기 나눈적도 있었고,

직장 동료 중 누군가 챗지피티라는 것을 이야기하는걸 들은 기억도 있는 것 같아

궁금증이 생겨서 보게 됐는데 댓글들을 보니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기술력의 발전에 많이들 놀라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평소 sns를 즐겨보지만 이런 발전은 모르고 있었다는 것에 현타가 오기도...)

 

'채'까지만 검색했는데 두번째 검색결과로 챗gpt가 나올 정도네요

 

 


챗지피티(Chat GPT)를 이용하는 방법

 

처음에 AI라고 해서 전문가 수준은 되어야 이용할 수 있는 것 아닌가 했는데

영상을 보니 일반인들도 들어가서 검색 또는 질문을 하면 AI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이름 그대로 '챗(Chat)' 형식의 AI 였고, 

Open AI라고 해서 공개된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에게 이용되고 있더라구요.

 

이용방법은 어렵지 않았어요.

 

 

1.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챗지피티 또는 Chat GPT를 검색하면 아래처럼 사이트가 나와요

chat GPT 사이트

 

 

2. 사이트의 메인화면에서 'Try Chat GPT'를 클릭하면 

챗지피티 사이트 메인 화면

 

 

3.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회원가입을 하고 다시 로그인을 해주면 됩니다

챗지피티 로그인 화면

 

 

4. 회원가입은 어렵지 않고, 다들 있는 구글 계정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으면 바로 연동 가능해요

챗지피티 로그인 화면

 

 

5. 그리고 이렇게 나타나는 검색화면의 하단에 있는 검색창에 묻고 싶은 내용을 검색하면 됩니다

챗지피티 검색화면

 

 

아주 쉽죠?

질문하는 언어는 한글도, 영어도 모두 가능합니다.

한글로 질문하면 한글로 답변이 나오고

영어로 질문하면 영어로 답변이 나오더라구요.

 

두 언어로 모두 질문을 해보니, 질문 내용을 한글로 구체적으로 써서 파파고나 구글에서 영어로 번역한 뒤

영어 질문을 했을 때 조금 더 구체적이고 제가 원하는 답변이 나오는 것 같았어요.

 


챗지피티를 이용해 본 소감

 

1. 솔직하게 처음에는 감탄했고, 뒤로 갈수록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유튜브 영상에서 이 오픈AI로 인해 세상이 격변하고 있다는 듯한 내용을 보고

이미 잔뜩 기대를 하고 사용을 해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질문에 대해서 전문가 수준으로 답변이 나올 것이라 처음에 기대를 했는데,

일반적인 수준의 답변만 계속 나오는 것을 보고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사람들의 후기들을 보고, 제가 질문을 구체적으로 써서 다시 검색해보니

질문의 구체도에 따라서, 검색결과가 확연히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래서 누군가가

앞으로는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느냐 보다

얼마나 질문을 제대로 잘 하느냐가 중요한 능력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는지 알 것 같았어요.

 

당연한 말이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질문을 해보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을 하는게 정말 쉽지 않더라구요.

 

 

2. 생소한 분야를 알아보거나, 관련 글을 써야 할 때 유용할 것 같아요.

평소에 수많은 것들을 검색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늘 어려운 일이 있는데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검색을 해야될 때에요.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거라 생각했는데, 잘 모르는 분야이다 보니

검색해서 나오는 결과들을 일일이 읽어가며, 적절한 결과를 찾을 때까지

선별하고 걸러내는 과정이 참 번거롭고 지난한 과정이라 생각했는데

 

질문만 적절하게 잘 쓰면, 바로 눈 앞에다가

적절한 답변을 몇 초 이내에 순식간에 가져다 놓으니

이러니 사람들이 놀랄만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 예시로, 제가 최근 유산균 종균을 받게 되었는데

종균을 이용해서 요거트를 만들고, 그리고 다시 종균을 관리하는 방법은 모르겠더라구요.

 

Q. 유산균 종균으로 요거트 만드는 방법 / 이라고 검색을 했더니 

챗지티피의 답변

 

대단하죠.

원래 같았으면 검색하고,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 결과에 하나하나 들어가서

원하는 정보가 있는지 일일이 찾았어야 했는데

이렇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더라구요.

종균을 선물해주신 분께 물어보니 이 방법이 맞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챗지티피의 검색결과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많고, 틀린 정보를 주는 경우도 아직은 많다고 해요.

언어모델이 2021년까지만 반영되어 있어서 최신 정보는 반영되지 않은 것들도 많다고 하구요.

보완할 점이 많긴 하지만 그래도 질문 하나에 이정도 속도로 

이정도의 정보처리능력을 보여주는 것을 보니

앞으로 몇 년 이내에 천지개벽 하는 것은 일도 아닐 것 같아요.

 

 

3. 일상적인 언어보다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해서 도움을 받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많은 후기들을 보니 오히려 일상 정보나 언어보다는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쪽에서

도움을 받고 과제를 해결하는 분들도 많다고 하더라구요.

 

 

4. 에세이나 지원서를 작성할 때 도움을 받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정보와 내용들을 많이 넣을수록, 이 AI가 해당 키워드들을 모두 활용해

목적과 문맥에 맞는 글을 써준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재미삼아 해봤는데, 그대로 가져다 쓸 정도로 구체성은 떨어지지만

글 재주가 없는 분들은 AI가 잡아준 문맥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내용과 예시, 수치들을 넣어서 작성하면 과제나 에세이 등도

금방 작성할 수 있을 정도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언어예측 모델인 챗지피티는 현재 버전이 3.5단계라고 하는데, 곧 버전4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해요.

이용해본 사람들의 후기와 전문가들의 설명에 따르면

수많은 언어영역에서 정보를 다루고 있고, 점점 정확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화이트칼라 직종들이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고도 하고

이에 따라서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방식도 많이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아직은 이 변화가 어떤 미래를 가져다줄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이용해 본 소감으로는 AI가 답변해준 정보들을 결국 인간의 입맛에 맞게

처리하고 가공하는 것은 아직 인간의 영역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질문하는 능력과 얻어낸 정보들을 조합해 유용한 결과로 연결시키는 능력이

중요하겠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심심할 때 챗봇과 대화하며 시간을 보내도 좋을 것 같아요 ㅎㅎㅎ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