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 서평_독서리뷰.1]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1-4

독서

by DoDo-Hada 2020. 4. 20. 00:14

본문

728x90
반응형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 장옌

 

 

 

-도서명 :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저자 : 장옌

-분류 : 자기계발서 / 경제-경영 도서 / 성공동기부여 도서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독서 기간 : 2020 4 3-4 6

 

 

 

 요약 ; Summary

 

 

10 <전략>-먼저 옳은 일을 하고 그 뒤에 정확하게 하라

 

 

 

14) ‘전략챕터에서는 마윈이 생각하는 여러 가지의 전략이 소개된다.

 

이 챕터에서 마윈은 첫째로 생존 전략을 말한다. 마윈이 알리바바 초창기 때 의사 결정 실수를 한 적이 있는데, 무리한 해외 확장을 실시한 것이다. 남미, 아프리카, 유럽, 뉴욕 등으로 확장하겠다고 호언장담을 했지만 이를 달성하지 못하자 국제화를 포기할 수는 없었던 마윈은 세계 각지의 고급인재를 불러모았으나 큰 소용은 없었다. 세계화로의 확장은 비용 지출도 컸기 때문에 도저히 유지할 수 없었고, 당시 대다수 인터넷회사들도 도산하고 있던 시기였기에 결국 마윈은 실패를 반성하고 글로벌 확장을 멈추기로 결정했다. 마윈이 이때 선택한 전략은 생존 전략이었다. 기업은 돈을 버는 것이 목표이고 돈을 벌지 못하면 직원에게 월급을 줄 수 없으며 그런 회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알리바바가 이때 선택한 전략이란 생존이었던 것이다.

 

15) 제휴와 협력 전략은 혼자 모든 것을 잘하려고 하지 않고, 서로의 장점과 자원을 공유하여 윈-윈하는 전략이다. 마윈의 타오바오닷컴은 소후와 전략적 제휴를 하기로 선포하고 서로의 네티즌을 공유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인터넷 거래와 경매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성공하는 지름길로 가기 위해서는 제휴와 협력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유명한 예화 한 가지가 나온다.

죽어서 하늘나라에 간 사람에게 하느님이 지옥을 보여주었는데 그 방에는 정 중앙에 큰 솥이 놓여 있고, 솥에는 손잡이가 긴 국자가 있었다. 이곳에서 솥을 둘러싼 사람들은 솥 안의 국을 바라보며 굶고 있었다. 다음에 하느님은 그를 다른 방으로 데려가 천국을 보여주었는데, 이 방에도 똑같이 솥에 손잡이가 긴 국자가 있었지만 이 방에서는 사람들이 각자 고깃국을 떠서 자기의 입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먹여 주고 있었다. 똑 같은 조건에서 혼자서 자원을 독점하려고 한 쪽은 지옥이고, 서로 이익을 공유하는 쪽은 천국이라는 예화이다.

 

 

 

11 <투자>-돈을 벌려면 먼저 돈을 가볍게 생각하라

 

 

16) 알리바바의 임금지출위원장으로 일했던 이는 마윈이 돈을 나누어 주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았다. 알리바바가 홍콩에서 상장하는 날 알리바바의 시장 가치는 200억 달러가 넘었다. 이때 알리바바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던 직원들은 하룻밤에 벼락부자가 되었다. 예를 들어 마윈이 주식 1.06%를 준 웨이저라는 직원은 상장이 되는 날 14억 홍콩 달러를 소유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례가 알리바바에는 셀 수 없이 많다고 한다. 그러나 홍콩 상장 당시에 대규모의 벼락부자들이 탄생했지만 알리바바를 대표하는 단 한 명의 갑부를 만들지는 못했다. 마윈 개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이 5%가 안 되었기 때문이다.

 

 

 

12 <생활>-통속적인 성공 안에 파묻히지 마라

 

나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이 가장 많이 와닿았다.

 

나에게 두려움이 무엇이냐고 묻는데 나는 어떤 두려움도 없다.

나는 인생을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인생을 마무리 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면 돈을 더 벌지 못하고, 집을 더 못 사고, 땅이 더 없는 것이 후회스럽지는 않을 것 같다.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즐기지 못하고, 행복하지 않은 채로 아둥바둥 살았다면 그 인생이 후회스러운 인생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살다 보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다고 생각될 때도 있지만, 그럴 때는 라는 사람의 인생을 연기한다고 생각하기도 해본다. 그렇게 객관화를 하고 나면 힘듦에 매몰되어서 지금도 흘러가는 소중한 시간을, 어쩌면 힘듦이 아니라 행복을 선택할 수도 있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었다. 예전에는 희비는 주어지는 것이고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그것을 겪어야만 하는 것인 줄 알았다. 그런데 조금 더 현명하게 사는 건 마윈의 생각처럼 즐기는 것이다. ‘의 상황에 있더라도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는 무궁무진하게 많다.

즐거움만이 당신을 새롭게 만든다는 마윈의 오래 기억하고 싶다.

 

■ 1-4 한줄 감상

돈에 관한, 일에 관한, 관계에 관한그리고 성공에 대한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유쾌한 삶을 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늘 흔들리고 주저하고 후회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인데, 마윈은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최대한 후회없는 결정을 하고자 노력하고 그럼에도 실수를 했다면 빠르게 인정하고 정확하게 고치려고 한다. 너무 명쾌해서 당연한 사실같이 써놓은 말들을 몇 번이고 곱씹으며 좋은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총평

'열정은 결코 상처받지 않는다'는 이 책 표지의 문구를 처음 봤을 때, 여느 자기계발서와 자서전에 들어가는 뻔한 문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알리바바 마윈이라는 사람의 끊임없는 열정이 그의 모든 성공의 핵심 요소임을 느꼈다. 이 책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그의 열정이 그의 성장과 창업, 경영, 관리, 경쟁, 투자 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일화들을 토대로 서술되어 있다. 뉴스, 기사, 영상으로만 접했을 때는 하나의 신화처럼 보였던 알리바바 창업주 마윈의 성공이었지만 그 속에 어떤 정서와 가치관들이 담겨 있었는지, 성장기부터 창업과 주식상장 그리고 안정기까지를 모두 보여주는 책이다. (그래서 분류를 경제경영 도서이자 자기계발서로 분류하였다.) 기업인이 아니더라도 마윈의 열정을 배운다면 긍정적인 삶을 계획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추천 별점 : ★★★★☆

 


■관련글 보기

2020.04.15 - [책서평_독서리뷰.1]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1-1

2020.04.16 - [책 서평_독서리뷰.1]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1-2

2020.04.18 - [책 서평_독서리뷰.1]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1-3

2020.04.20 - [책 서평_독서리뷰.1]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1-4

2020.04.27 - [책 서평_독서리뷰.2] 데미안(Demian) – 헤르만헤세 2-1/ 책읽어드립니다 데미안 줄거리

2020.08.22 - [책 서평_독서리뷰.3] 돈의 속성 1-1 - 김승호, 부자가 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노하우

2020.08.23 - [책 서평_독서리뷰.3] 돈의속성 1-2 – 김승호, 부자가 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노하우

2020.08.26 - [책 서평_독서리뷰.4] 더 해빙(The Having)-이서윤•홍주연

2020.08.31 - [책 서평_독서리뷰.5] 코로나 사피엔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